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5/05   »
1 2 3
4 5 6 7 8 9 10
11 12 13 14 15 16 17
18 19 20 21 22 23 24
25 26 27 28 29 30 31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우주코딩

Observer 옵저버 패턴 적용하기 본문

Project

Observer 옵저버 패턴 적용하기

우주코딩 2021. 9. 23. 18:43

Observer 패턴

observer = 관찰자(listener) = 감시자

상태를 관찰한다. 특정 상태에 대해 보고를 한다.
옵저버는 상태를 듣는 객체이다.

Observer 디자인패턴의 클래스 다이어그램

특정 상태에 놓이면 규칙에 따라 옵저버의 메서드를 호출한다.

Obserber <- 호출 - Subject
m1(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ddListener(observer)
m2(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removeListener(observer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Listener(List)

객체가 특정 상태일 때 기능을 추가/ 삭제하기가 쉽다.

Observer 패턴 적용

App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->                ApplicationContextListener
addApplicationContextListener()               contextInitialized()
removeApplicationContextListener()          contextDestroyed()

인터페이스는 옵저버(subscriber 수신자 = listener) 이고 앱은 subject(publisher 발행자) 라고 한다.

'Projec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SQL 사용법  (0) 2021.10.11
어플리케이션 아키텍쳐의 변환과 DBMS, SQL  (0) 2021.10.11
File 입출력 사용하기  (0) 2021.09.09
제네릭 적용  (0) 2021.08.22
유스케이스, 추상클래스, 스택 사용하기  (0) 2021.08.22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