우주코딩
Observer 옵저버 패턴 적용하기 본문
Observer 패턴
observer = 관찰자(listener) = 감시자
상태를 관찰한다. 특정 상태에 대해 보고를 한다.
옵저버는 상태를 듣는 객체이다.
Observer 디자인패턴의 클래스 다이어그램
특정 상태에 놓이면 규칙에 따라 옵저버의 메서드를 호출한다.
Obserber <- 호출 - Subject
m1() addListener(observer)
m2() removeListener(observer)
Listener(List)
객체가 특정 상태일 때 기능을 추가/ 삭제하기가 쉽다.
Observer 패턴 적용
App --> ApplicationContextListener
addApplicationContextListener() contextInitialized()
removeApplicationContextListener() contextDestroyed()
인터페이스는 옵저버(subscriber 수신자 = listener) 이고 앱은 subject(publisher 발행자) 라고 한다.
'Projec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QL 사용법 (0) | 2021.10.11 |
---|---|
어플리케이션 아키텍쳐의 변환과 DBMS, SQL (0) | 2021.10.11 |
File 입출력 사용하기 (0) | 2021.09.09 |
제네릭 적용 (0) | 2021.08.22 |
유스케이스, 추상클래스, 스택 사용하기 (0) | 2021.08.22 |
Comments